다이빙포인트

괌의 교통

대중 교통 수단이 있으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주교통 수단은 택시나 렌트카이며 대부분의 호텔에서는 무료 혹은 유료 쇼핑 센터 셔틀버스가 운영되므로 호텔 프론트 데스크에 문의하기 바란다.

셔틀버스 그레이라인 셔틀버스 그레이라인 셔틀버스는 4가지 형태로 운행하고 있다. 마이크로네시아 몰 셔틀, 아가나 코스 셔틀, 투몬가 셔틀, 쇼핑가 순환 셔틀 매일 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요금은 일회 승차, 일일 승차, 일주승차로나뉜다 . 마이크로네시아 쇼핑몰 셔틀 버스 괌의 주요 쇼핑가를 순환하는 셔틀버스. 매일 15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요금은 일회 승차, 일일 승차, 일주승차로 나뉜다. DFS 괌 겔러리아 익스프레스 괌의 대형 면세점 DFS겔러리아에선 손님들의 편의를 위해 무료 셔틀 버스를 운행한다. 매일 15분 간격으로 오전 9시 부터 오후 10시까지 운행하며, 버스 스케쥴은 각 호텔 Tour Desk에 가면 구할 수 있다.
버스 버스가 있긴 하지만 운행 횟수가 많지 않은데다 버스를 기다리는것이 보통일이 아니다. 관광객이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많다. 1시간~1시간30분 간격으로 월~토, 오전 10시부터 운행한다. 버스요금은 어른 3달러, 어린이 1달러이다.
택시 택시의 경우 요금이 너무나 비싸 렌트카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한국과 다른점은 길가에서 택시를 잡기가 힘들며 일반적으로 호텔입구나 쇼핑센터의 입구에는 택시가 항시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택시 요금이 비싸므로 가능하면 렌트카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호텔 입구에 있는 택시의 경우는 가까운 쇼핑 센터를 가는데도 약 $10-15 정도의 요금을 지불하여야 하기 때문에 왕복을 계산하면 약 $30 정도의 택시 요금을 준비하여야 한다.
$1.80 : 처음  1마일 (3.6KM정도) / $3.00 추가 대략 900M마다 / $0.60 대기중 일 경우 2분에 / $0.60 트렁크 서비스 / $1.00/트렁크당

통화와 환전

트라블 체크 여행자 수표라 불리는이 수표는 구입시 환율이 유리하며 분실시에도 환불을 받을 수 있어 잘 활용하면 편리한 통화수단이 될 수 있다. 구입은 일반 시중 은행에서 달러와 꼭같이 구입하는데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구입시: 여행사 수표에는 싸인을 하는곳이 두군데 있다. 처음 구입시 한 곳에 반드시 사용자의 싸인을 해야한다. 그리고 은행에서 발급하는 영수증 은 보관을 하여 분실시에 대비한다. 사용시: 지불하는 곳에서 캐셔가 보는 앞에서 구입시와 동일한 싸인을 하여 지불하면 된다. 이는 구입자가 사용자 와 동일인임을 증명하기 위함이다.
버스 신용카드를 소지할 경우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다. 현금 분실시 현지 은행에서 현금 서비스를 받아서 대체할 수 있는통화수단이며, 렌트카나 호텔 체크인시 신용카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쇼핑센타는 물론 커다 란 슈퍼에서조차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신용카드를 소지 하고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금서비스 괌에서 현금을 분실 했을때 은행에서 신용카드로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가까운 은행을 찾아가 은행 직원에게 현금서비스를 받는다고 하고 은행의 청구서를 기재해서 제출하면 본인의 카드에 따라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용카드는 VISA, MASTER,DINERS CLUB 등이다.
은행 미국계나 아시아계 은행등 많은 은행이 있다. 환전뿐 아니라 현금인출도 할 수 있다. 모든 은행들은 월~목까지 오전 10~오후 3시까지 열고, 금요일에는 오후 6시까지 연다. 그러나 괌은행(Bank og Guam)은 토요일 오전 9~오후12시 까지 연다.

일반상식

옷차림 간단하고 입기 편한 것으로 티셔츠, 반바지, 샌들이나 운동화 등이면 되고 정장은 공식행사가 아니면 거의 필요 없습니다. 햇볕이 강하므로 모자와 선글라스는 필수품 ! 피부보호와 냉방대책으로 긴팔 상의는 항상 가지고 다니도록 하시고 밤에는 낮의 복장을 약간 보온하는 정도면 됩니다 '스콜' 이란는 열대성 소나기가 자주 오나 굳이 우산을 휴대할 필요성 은 없습니다.
시차 한국 보다 1시간 빠르기 때문에 한국이 오전 11시이면 괌은 정오입니다. (괌 도착시 가능하면 괌 시간으로 바꾸시는 것이 편리하실 겁니다)
통화 괌의 통화는 US 달러와 US 센트를 사용하며 지폐는 색깔과 크기가 모두 같으 며 인쇄된 인물의 초상과 금액 숫자만이 다르므로 자칫 실수할 가능성도 있 으니 조심하십시오
여행자 수표 여행자 수표는 서명만으로 전세계 거의 모든 은행이나 환전상, 항공사 호텔, 면세점, 상점, 식당에서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 있으며 외화와 마찬가지로 외국환 취급은행에서 구입하게 되는데 이때 여권번호가 필요하므로 여권이 꼭 필요합니다. 액면은 이용빈도가 많은 10달러나 20달러짜리를 많이 하고 50달러나 100달러 짜리를 적당히 섞어서 구입하면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사용법은 수표에 있는 서명란등 구입할 때 은행원이 지정하는 난에 먼저 서명하고 나머지 난은 비워 두었다가 호텔이나 상점 등에서 지불 할 때 받는 사람이 보는데서 서명해야 합니다.
크레디트 카드 국제 크레디트카드는 지불 은행이나 ATM 창구에서 인출할 수가 있으므로 은행에서 지불을 받을 경우 여권을 가지고 가야 됩니다. 특히 차를 랜트할 때는 카드가 꼭 있어야 합니다. 크레디트 카드는 신분증명으로도 그 신뢰도 가 높으며 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VISA, MASTER, AMERICAN EXPRESS, DINERS CLUB 등입니다. 카드 소지자는 현재 외환관리 규정상 최고 US10,000 달러로 정해져 있는 일반 해외여행자 소지금액한도 외에도 US5,000달러까지 는 절차 없이 해외에서 쓸 수 있는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환전 호텔이나 일부 면세점, 시내 은행등에서 돈을 환전하실 수 있으며 다만 환전율이 한국하고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괌에서의 은행이용시간은 월~목요일이 10:00~15:00, 금요일은 10:00~ 18:00까지, 토.일요일 그리고 축일에는 영업을 하지 않습니다.
괌에서는 팁을 주는 문화가 일반화되어 있어 호텔이나 레스토랑, 택시등을 이용한 후에는 가능한 팁을 주어야 합니다. 팁은 보통 10~15%의 팁이 관행화 되어 있으나 서비스를 받는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포터나 호텔의 벨보이가 짐을 날라다 주면 보통 1달러를 팁으로 주며 룸 메이드에게도 1달러 정도의 팁을 주지만 자신이 판단하여 객실을 너무 지저 분하게 만들어 놓았으면 팁을 더 놓아두는 매너도 필요하시리라 봅니다. 호텔의 커피숍이나 바, 식당 등지에서 음식이나 음료를 마신 뒤에도 음식값 의 10%정도를 팁으로 테이블에 놓고 나오시면 되고 계산서에 봉사료가 계산 되어 있다고 해도 종사원에게 따로 팁을 주는 것도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고 봅니다. 택시를 이용하게 되면 미터기에 기록된 요금의 약 10~15% 정도를 더 얹어주는 것이 관례입니다.
(괌에서는 택시기사들이 바가지 요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라며 가능한 택시요금이 비싸 이용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룸서비스 아침식사나 그외에 필요한 것을 원하실 때는 룸서비스로 연락을 하시면 되는 데 팁을 잊지 말고 주시는 것이 매너입니다.
전 화 시내전화 요금은 25센트이며 정액제이다. 주유소나 슈퍼등에서는 쉽게 시내 전화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호텔 객실의 시내 전화는 대략 50센트-1 달러 정도를 체크 아웃시 지불하여야 한다. 국제전화 관광객에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전화카드를 구입하여, 일반 시내전화를 사용하여 카드 뒷면에 나온 설명서를 참조하면 쉽게 국제 전화를 할 수 있다. 김포공항 에서 쉽게 구입 할수있는 전화카드는 한국 시간 할인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저렴하고 쉽게 한국으로 전화를 할 수 있다. 2만원의 카드로는 약 낮시간에는 18분, 저녁시간 은 $27분 심야 시간은 약 36분을 통화 할 수 있다. 호텔 객실에서 일반적으로 객실에 자세 히 안내되어져 있으며, 요금이 1분당 약 $2-3 정도이다. 011-82(한국 국가 번호)-2("0"을 제외한 한국지역번호)-전화번호 011-81(일본국가번호)-2 ("0"을 제외한 일본지역번호)-전화번호 예) 서울 333-4444 011-822 -333-4444를 돌리면 된다.
전 기 모든 전기 제품은 110V이다. 서울에서 헤어드라이기등을 가져가도 소용이 없으므로 준비물에서 빼도 된다.
의 료 누구든지 자유롭게 의료 서비스를 받을수 있으며, 간단한 의약품등은 슈퍼 마켓이나 호텔 숍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응급사고가 생겼을시 911로 전화 를 하면 앰블런스가 병원까지 수송해 준다.
우 편 9개의 우체국이 있으며 모두 일요일과 공휴일엔 업무를 하지 않는다. 가장 편한 방법은 호텔 프론트에 맡기는 것이다.

이런 일에 처하시면...

여권을 잃어버리면

가까운 경찰서에서 도난/분실 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괌 주재 대사관 이나 영사관에서 여행자 증명서를 발급 받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진술서,분실증명서,사진 2장, 여권번호와 발행일등)

현금 도난시

유감스럽게도 현금을 잃어버리시면 거의 100% 찾지 못한다고 봐야 합 니다. 보험처리도 되지 않기 때문에 보상 받으실 수도 없습니다. 괌 주재 국내은행으로 가셔서 구좌를 개설한 후 송금을 받으시거나 신용카드가 있으시다면 그것을 이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신용카드 분실시

분실 신고를 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여행전 국내의 카드회사 전화번호 를 메모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분실시

분실 신고를 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여행전 국내의 카드회사 전화번호 를 메모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공권을 분실하시면

항공권 분실시 분실 신고서를 경찰서에서 만든 후 별도의 항공권을 만들도록 하시고, 분실항공권은 귀국 후 조회해서 일부를 돌려 받을 수 있으며 이때 분실신고서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

646-9131(공항)
예약문의 646-9391~3

대한민국 총영사관(CONSULATE GENERAL OF KOREA) 649-5232
공공서비스(구급안내,경찰서,소방서) 911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