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포인트

필리핀

필리핀은 동남아시아의 중심지역에 있는 섬의 나라이며, 모두 7,000개가 넘는 섬으로 이루어 졌으며 스쿠버다이빙의 천국으로 불린다. 필리핀은 크게 북쪽의 루손(Luzon), 남쪽의 민다나오(Minda nao ),서쪽의 팔라완(Palawan)지역, 그 중심의 비사야(Vusayas)지역으로 해서 네 개의 큰 군도로 나뉘어 진다. 그리고 그 중심부에는 슬루 해(Sulu Sea)가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다이빙사이트들은 대부분 필리핀의 중심부를 이루고 있는 비사야(Visays)지역에 몰려있다.

파나이(Panay), 네그로스(Negros), 세부(Cebu), 보흘(Bohol), 레이테(Leyte), 사마르(Samar), 롬블론(Romblon), 시퀴르(Siqijor)가 포함된다.

막탄섬은 세부시의 동쪽에 위치한 산호섬이며, 국제공항이 있어서 세부, 보홀을 비롯한 인근 비사야(Visaya) 지역 전체의 항공 관문 노릇을 하고 있으며, 세부와는 길이 864m의 만다우에-막탄대로(Mandaue - Mactan Bridge)로 연결되어 있다. 섬의 남동쪽 해안을 따라 고급 호텔과 리조트들이 열을 지어 발달해 있으며, 맞은 편에 올랑고(Olango) 섬을 비롯하여 작은 섬들이 많아서 다양한 해양레포츠가 잘 발달해있다.

막탄섬(Mactan Island)

막탄섬의 다이빙 포인트는 막탄섬 동남부 해변의 다이빙 포인트와 막탄섬 맞은편의 올랑고(Olango) 섬을 비롯한 주변의 섬들을 포함한다. 이들 포인트들은 대부분 30분 내에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있다. 그외 막탄 섬에서 데이트립으로 다녀올 수 있는 다이빙 사이트들로 카빌라오, 발리카삭 등이 있다. 세부나 보홀지역의 다이빙 포인트들은 대부분 비슷한 수중지형을 보이고 있는데 수심 4~5m의 얕은 리이프가 곧바로 수심 30~40m의 바닥으로 떨어지는 절벽형 이다. 그리고 이러한 절벽에 굴곡과 동굴들이 발달해 있어서 해양생물들의 서식처가 되고 있다.

  • 탐불리 피쉬 피딩 스테이션(Tambuli Fish Feeding Station)

    5~6m수심의 바닥은 모래로 이루어져 있으며 곳곳에 녹색의 잘피류들이 초원처럼 형성되어 있다. 완만한 경사를 따라 10m 수심 정도로 내려가면 산호와 해면 말미잘들의 무척추동물들이 풍부해지고 리이프 피쉬들이 많아진다. 막탄의 다이브숍들이 다이빙 포인트를 더욱 좋게 만들기 위하여 수심 22m 지점에 침몰 시켜놓은 작은 비행기가 있고 그 주변에 캐비지 코랄로 덮인 정원이 있으며 그 주변에 담셀(damsel)과 놀래기류들이 모여있다. 여기서 준비해간 식빵을 꺼내 피딩하면 많은 물고기들이 몰려든다. 초보자들을 위한 다이빙 포인트이지만 어드밴스드 다이버들에게도 괜찮은 곳이다. 야간 다이빙 장소로도 괜찮은 곳이다.

  • 콘티키/아구스(Kontiki/Agus)

    리이프 변두리의 수심 7~10m에서 절벽이 시작하여 42m 수심까지 수직으로 떨어진다. 절벽에는 풍부한 산호와 무척추동물들을 볼 수 있으며, 외해 쪽으로 참치, 방어, 레인보우 런너(Rainbow runner), 바라쿠다 등의 대해성 어류들이 지나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절벽을 따라 씨팬들이 있으며 후미진 구석이나 갈라진 틈 사이로 화려한 갯민숭달팽이와 라이온피쉬, 솔져피쉬(Soldier fish) 등이 있다.

  • 마리곤돈 케이브(Marigondon Cave)

    동굴 다이빙 포인트로서 수심 5m 리이프의 가장자리에서 수직으로 떨어지는 절벽을 따라 내려가면 수심 30m 지점에 동굴의 입구가 있다. 동굴의 입구는 폭이 약 15m이고, 굴의 길이는 45m이며 몇개 작은 가지 굴들도 있다. 25m정도 들어가면 입구로부터 들어오는 빛이 완전히 사라져서 랜턴이 있어야 된다. 이 지점에서 랜턴을 끄면 발광성 어류인 플래쉬라이트 피쉬(Flashlight Fish)들이 움직이면서 연출하는 환상적인 형광 라이트 쇼를 감상할 수 있다. 동굴 입구의 바닥은 수심 38m 이지만 다이버들은 최대 수심을 33m로 유지할 수 있다. 동굴 바깥쪽의 절벽을 따라서 연산호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푸질리어(fusilier), 실버잭(Silver jack) 등의 작은 대해성 어류들도 만날 수 있다. 조류가 강할 때도 있으므로 이 사이트는 나이트 다이빙의 경험이 있는 다이버들이 들어 갈 경우 10명으로 만족해야 한다.

  • 핫산(Hadsan)

    핫산리조트 앞쪽에 위치한 수심 약 7~35m 정도 되는 포인트이다. 수심 약 10m 죄는 지점에 산호들이 많아서 나이트다이빙을 하기에도 좋으며 패럿피쉬와 그 밖의 다양한 어종들을 볼 수 있다.

  • 칼링가우(Kalingaw)

    얕은 수심에서는 갈조류들이 풍부하며 깊은 곳으로 이동하면 모래지역이 시작된다. 모래 밭 곳곳에 산호초가 자리잡고 있어 근처에 서식하고 있는 다양한 생물들을 자세히 관찰하기 좋다. 클라운 프로그피쉬(Clown frog fish), 넙치류, 해마 등을 볼 수 있는 곳이다. 해변에서 150m 정도 밖으로 더 나가면 마리곤돈 지역과 비슷한 동물상이 나타난다. 제비활치 무리들이 항시 머물고 있으며, 자동차 타이어로 만든 인공어초에 연산호들이 부착되어 있고 담셀, 놀래미류 등이 무리 지어있다.

  • 코르도바(Cordova Reef)

    막탄 섬 최 남단 코르도바 지역에 위치한 다이빙 포인트이다. 완만한 슬로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슬로프 진입지역은 바닥이 모래로 구성되어 있어서 초보자가 입수하기에 편안하다. 모래지역을 지나서 깊은 곳으로 진행하다 보면 마치 사막에 있는 선인장처럼 모래지역 여기저기에 작은 무리를 지어 산호지역이 분포하고 있다. 경산호 군락이 잘 보존된 편에 속하는 지역이며 대단위 규모는 아니지만 새롭게 발달하고 있는 산호군락이 많아서 잘 보존한다면 매우 아름다운 산호구역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곳이다.

올랑고 섬(Olango Island)

탈리마 올랑고에 위치한 다이빙 포인트는 이곳 또한 절벽 다이빙으로 이루어 져있고 아름다운 산호 들과 대어들을 볼수 있다. 5미터 수심에서 십자가 를 지나 직진으로 이동하면 난파선이 나온다. 이곳은 스위트립 피쉬 와 많은 양은 아니지만 젝피쉬 때가 있어서 어드밴스에 난파선 교육에 있어서 정말 훌륭한 포인트이다. 올랑도 아일랜드에 위치해 있는 다이빙 포인트로 해상공원으로 지정되어 있고 지형의 특징은 18m의 직벽에서 시작해 45m까지 내려간다. 시야는 8-30m 정도이며 13-20m까지가 가장 흥미로운 생물들이 많다. 보트 주위로 돌고래를 볼 수 있으며 마이크로 사진을 찍기에 더 없이 좋은 포인트이다. 낮은 수심에서는 수많은 연산호를 볼 수 있으며 앤젤피쉬,쓰레져샤크등을 만날 수도 있다.

  • 탈리마(Talima)

    올랑고 섬 서편에 위치해 있으며, 완만한 경사와 직벽으로 형성된다. 입수후 절벽을 왼편으로 끼고 진행하면 난파선의 남은 흔적을 볼 수 있으며 이곳에서 잭피쉬무리, 스위트립 스내퍼, 써전피쉬 무리 등을 만날 수 있다. 이곳 난파선 근처에 있는 어류들은 대부분 무리지어 있으며 그 지역에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메 다이빙할 때마다 거의 만나게 된다.

  • 딩고(Tingo)

    올랑고 섬의 북단에 위치한 다이빙 포인트이다. 탈리마와 더불어 올랑고 섬의 대표적인 포인트이며 아침 일찍 다이빙 하면 환도상어(Thresher Shark)를 만날 확률이 높다. 슬로프와 직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완만한 슬로프 지역에는 수초지역이 있는데 작은 물고기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다른 곳보다 유난히 파충류 바다뱀을 많이 만날 수 있다.

  • 블루홀(Blue Hole)

    울랑고 섬 북쪽에 있는 자그마한 쌍둥이 섬인 카우비안(Caubyan)섬 근처의 리이프 끝부분에 위치한 동굴이다. 동굴의 입구는 수심 9m 정도되는 리이프의 바닥에 뚫려 있으며 비스듬히 경사져서 수심 30m의 절벽 방향으로 바깥쪽 입구가 있다. 동굴의 입구는 다이버들이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넓으며 동굴 안에서 위쪽을 바라보면 입구의 절벽면이 커다란 아치형태로 보이면서 장관을 이룬다. 동굴 안에는 씨팬과 솔져피쉬(soldier fish) 등 어류들이 살고 있는데 동굴 바깥쪽 절벽을 따라 씨팬과 소프트 코랄들이 발달해있다. 동굴 입구로 들어간 다음 절벽쪽 뚫린 구멍으로 나와서 절벽을 따라 다이빙하는데 절벽쪽으로 구멍이 수심 30m에 있으므로 동굴 안에서 머무르는 시간에 유념해야 안전하다.

힐루퉁안 섬(Hilutungan Island)

막탄 섬 동쪽 해안에서 마주 보이는 올랑고 섬의 남쪽에 있는 작은 섬으로 사유지이자 해양보호구역이다. 따라서 이곳에서 다이빙이나 스노클링 하기 위해서는 입장료를 지불해야 한다. 해양보호구역이기 때문에 현지인들이 어업활동을 하지 않아 리이프의 산호 상태가 매우 잘 보존되어 있어서 다양한 종류의 어류들이 떼를 이루어 서식하고 있다. 산호초 지역에 있는 제비활치 무리는 다이빙할 때마다 대부분 만날 수 있고 멀리 떠나지 않고 자리를 지키고 있는 오리엔탈 스위트립스(oriental sweet lips), 바라쿠다 등이 있다. 리이프의 변두리는 완만한 경사를 이루는 곳에서 직벽을 이루는 곳까지 다양하다. 초보자에서 수중촬영 하는 고참 다이버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관광객들을 우한 호팡 투어지로 유명하여 낮은 산호초 지역에서 체험다이빙을 즐기는 관광객을 쉽게 볼 수 있다.

난루수안 섬(Nalusuan Island)

힐루퉁안과 마찬가지로 관광객들을 위한 호핑 경유지로 개발되어 있다. 이곳의 다이빙 포인트는 부두를 중신으로 북쪽과 남쪽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남쪽으로는 스팅레이와 대형 구루퍼들, 그리고 홀로 유영하는 초대형 바라쿠다 한마리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예쁜 노랑색 스내퍼들이 떼로 무리지어 있는 광경을 구경할 수 있으며 낮은 지역에 위치한 산호지역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어서 수중촬영가들이 즐겨 찾는 포인트 중 한곳이다. 북쪽에는 화려하고 잘 발달된 산호지역이 수심 7~10m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에는 대왕조개(Giant Clam)들이 무리지어 서식하고 있다.

보홀 다이빙 포인트

필리핀을 루손(Luzon), 민다나오(Mindanao), 비사야(Visayas), 팔라완(Palawan) 등 네개의 그룹으로 나눌 때 보홀은 비사야 그룹에 속한다.
보홀은 비사야 그룹에서도 남쪽에 있는데 세부와 레이테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필리핀에서 10번째로 큰 섬이다.
보홀 섬에는 발리카삭(Balicasag), 까빌라오(Cabilao), 팡글라오(Panglao), 파밀라칸(Pamilacan) 등의 사이트가 있다.

발리카삭

팡글라오 섬의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발리카삭에는 모두 6개의 다이빙 포인트가 있는데 전부 둘러보려면 이틀 정도는 다이빙해야 한다.

  • 더월(The wall)

    발리카사삭 아일랜드 ㄷ다이브 리조트의 앞에 위치한 포인트.
    수심 30m종도까지 절벽으로 떨어지다가 계단식으로 나가서 다시 절벽으로 떨어진다. 절벽에 캐번 등 우묵한 곳이 많아서 구경거리가 된다. 대형씨팬과 라이프 피쉬가 풍부하다. 절벽에 조류가 강할 때 바라쿠다 무리를 볼 수 있다.

  • 다이버스 헤븐(Divers Heaven)

    섬의 북동쪽 수심 10m 내외의 라이프 지역으로 일몰 직전에 이 곳에서 다이빙하는 것이 매우 재미있다. 생물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간이라서 여러가지 다양한 마크로 생물들의 생태적인 활동을 관찰할 수 있다. 수심이 얕아서 간조 때 특히 바람이 많이 불때 다이빙하려면 매우 조심해야 한다.

  • 커테드랄(Cathedral)

    발리카삭 섬의 남서쪽에 있으며, 바위가 울퉁불퉁한 ㅂ겨으로 많은 동굴과 패인 곳이 많아서 탐사하면 재미있다.
    냍턴을 지참하는 것이 좋다. 조류가 있을 때 바깥쪽에서 보면 잭피쉬나 바라쿠다 무리들을 볼 수 있다.

  • 피쉬 생츄리(Fish Sancturary)

    발리카삭 섬의 동쪽에 있는 드롭오프 아래로 가야 한다. 수심 20~25m에 있는 동굴에 거북이 숨어있다고 해서 터틀포인트라고도 한다.
    동굴 입구에서 기다리면 B-52만하다고 하는 큰 거북이가 헤엄쳐나온다. 기다리는 동안 동굴 바깥쪽의 풍경을 즐길 수 있다. 바다나리, 다양한 라이프 피쉬, 라이온 피쉬, 트리거 피쉬, 잭들이 많다.
    얕은 수심에서는 아네모네와 크라운 피쉬가 있다.

  • 더락(The Rock)

    섬의 다른 곳들보다 조류가 좀 더 강하다. 이 말은 수중에서 영양염의 혼합이 활발하다는 뜻이다. 그 결과 리이프의 생물들이 특히 활발하고 생상이 화려하다. 해변에서 30~50m 바깥 쪽에서 절벽이 시작되며 화려한 씨팬들과 라이온 피쉬, 스콜피온 피쉬 등을 포함해서 풍부한 리이프 피쉬들이 있다.

  • 블랙 코랄 포레스트(Black Coral Forest)

    블랙코랄은 원래 50m이상의 깊은 수심에서 보이는데 발리카삭 섬의 북쪽 끝에는 30m 수심에서 군락을 이루고 있다. 섬의 그늘과 상승류에 의한 낮은 수온 그리고 풍부한 영양염 등이 깊은 수심과 비슷한 조건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45m 수심에 가든일이 있지만 그렇게 깊은 수심으로 갈 필요는 없고 블랙코랄 군락을 보고 나 뒤에 천천히 상승하면서 다이빙하면 된다.
    무어리쉬 아이돌, 뱉피쉬, 라이온피쉬, 누디브랜치 등 다양한 해양동물들을 관찰할 수 있다. 조류가 강하므로 드리프트 다이빙하는 것이 좋다.

까발라오 주요 포인트
  • 빌라오 피쉬 생츄리 (Cabilao Fish Sanctuary) : 계단식 지형, 어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다양한 어류를 볼 수 있다.
  • 라이트 하우스 (Light house) :
    • 25미터 까지 절벽, 30미터 까지 모래지역, 다시 그 아래로 절벽.
    • 운이 좋으면 해머헤드샤크, 화이트팁 샤크, 바라쿠다,잭피쉬 무리를 만날 수 있다.
  • 바라쿠다 포인트(Baracuda point) : 월 다이빙,조류가 있을 경우 바라쿠다 무리를 볼 수 있다.
팡글라오

팡글라오 섬 동남쪽에는 Alona Beach가 있는데 많은 리조트들이 있으며 보홀에 있는 대부분의 다이브 숍들이 이곳에 모여있다.

파밀라칸

섬의 북서쪽에 있는 수중 봉우리인 스네이크 아일랜드(Snake Island)까지 3개의 다이빙 포인트가 있다.
조류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드리프트 다이빙을 즐기기에 이상적이다.

  • 스네이크 아일랜드 포인트
    • 물속에 항상 잠겨있는 수중 섬으로 산호로 덮여 있으며 조류가 심함.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banded sea snake가 많음.
  • 파밀라칸 A,B point
    • 조류가 세서 어느정도 경력있는 다이버들에게 추천한다. 나플레옹 래쓰를 볼 수 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