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포인트

괌지도

괌의 육지 면적은 549 평방 km이며, 그 길이는 48.39 km입니다. 폭은 북쪽의 좁은 지역이 13.71 km, 남쪽의 가장 넓은 지역이 18.55 km입니다.

섬의 대부분 지역은 산호초와 깊은 해협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해안선 지역은 모래사장, 바위, 절벽 및 망그로브 나무가 펼쳐져 있습니다.

발바닥 모양의 괌은 2개의 화산이 결합되어 형성된 북쪽의 석회석 고원과 남쪽 지역으로 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평지 인 북쪽은 괌 주민의 대부분이 거주하고 있는 비즈니스 중심지이며, 남쪽은 층층이 떨어지는 폭포, 인적 드문 하이킹 코스, 푸른 농토가 어우러져 한가롭고 평화로운 섬 생활의 분위기를 내뿜고 있습니다.

괌의 역사

괌이 미국령이 되기 오래 전부터 이곳에는 차모로족 이라는 원주민이 살고 있었다. 그들의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규명하고 있지 못하지만 학자들은 이들의 언어가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의 후손이라고 말하고 있다. 괌이 서구 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521년 마 젤란이 세계일주 여행중에 발견하고 나서 이며 약 40년후, 스페인의 탐험가 레가비스가 괌을 스페인의 영토로 선언 한 이후 333년에 걸쳐 스페인의 통치를 받게 된다. 당시의 유적으로는 스페인 광장, 스페인 다리, 메리조 마을등을 꼽을 수 있다.

그 후 아메리카와 스페인의 전쟁을 거쳐 1898년 괌은 미국의 통치가 되나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 되는 1941년에는 일본군이 점령, 다시 1944년 7월에는 미군이 영토 재 탈환에 성공 한다. 이처럼 스페인-미국-일본-미국의 통치 를 거쳐 1950년 아메리카 의 자치령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괌의 현재 인구는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약 15만 명 정도로 추정한다. (차모로족 43%, 필리핀 23%, 백인 14%, 한국,중국,일본인 15%, 섬주민 5%)

1521년 페르디난드 마젤란에 의해발견됨
1565년 스페인의 미겔 로페즈 데레가스피에 의해 점령
1668년 스페인의 식민지 시작
1898년 스페인으로부터 미국이 통치권을 이양 받음
1941년 일본군 괌 공격 -> 미국 일본에 항복함
1946년 미국 해군정부 수립
1950년 투르먼 대통령이 괌을 자치령으로 공표
1962년 미 해군에서 여행에 대한 보안통제를 해제함
1967년 팬 암 항공노선 운항으로 관광산업 시작
1990년 한국 여행객 괌 입국 시작

탐험가의 방문으로 시작된 파란의 세월을 거쳤던 괌은 그 동안 여러 차례 바뀐 정치적 변화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들만의 문화와 전통, 풍습을 면면히 이어왔다. 괌 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것이 스페인이고 이는 여러 유적지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다.
다양한 민족이 이곳에서 거주하면서 가장 특색있게 나타난 문화가 바로 음식문화다.붉은 색의 밥인 레드라이스나 새우파이, 판싯이라고 불리는 필리핀 식의 국수, 닭요리, 코코넛 우유로 만든 타로잎등 고유의 음식을 축제나 파티때 만들어 대접한다.
또한, 괌주민들은 음악에도 탁월한 재능을 보이고 있다.

괌의 지리

  • 위치 : 북위 13.30도, 동경 145.20도
  • 면적 : 약 541.34km2 로 마이크로네시아 최대의 섬 (길이 약 50km, 폭 약 7~15km 로 남북으로 길고 가늘게 펼쳐진 산호섬)
  • 지형 : 평탄한 북부에 비하여 남부에는 람람 산 (해발 406m)을 비롯하여 여러 개의 산들이 이어져 있으며, 주위에는 열대정글이 펼쳐져 있음.

괌의 기후

  • 기온 : 21~33도(연평균 약 27도)
  • 계절 : 우기(4~9월), 건기(10~3월)
  • 강우량 : 연평균 약 2,000mm 전후 우기에는 습도가 높으며 열대성 저기압이 발생할 때에는 며칠 동안 지속적으로 상당한 비가 내린다.

    한편 건기에는 비가 적게 내리고 햇볕이 강렬하기는 하지만 그늘에 들어가면 감미로운 남국의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어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즌이다.
    연중 무더운 열대성 기후지만 무역풍이 불어 그늘이 있으면 시원함을 느낀다.
    11월부터 3월까지는 습도가 낮으며, 1월에는 평균 26.7도, 6월에는 27.8도 정도의 기온을 보인다.
    낮에는 32도까지 올라가기도 하고, 밤에는 21도를 유지하기도 한다. 괌은 연중 강우량이 높은 곳이다.
    해안 지대와 중앙부는 연중 약 2M~3M 정도의 비가 내린다.
    열대성 기후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시속 6Km 정도의 무역풍이 불어와 무더움을 씻겨주고 있고, 이따금씩 스콜이 내려 더위를 식혀주 주기도 한다.

정치

미합중국 영토의 일부로 되어 있는 까닭에 주민은 미국 시민권과 자치권을 행사할 수 있으나 대통령 선거에는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다. 괌 정부는 선거에 의해 선출된 지사(임기 4년)가 통치한다. 의회는 일원제이며 섬의 각지에서 선출된 21명의 위원에 의해 구성된다.

종교

17세기에 스페인의 예수회 선교사인 산 비토레스에 의해 카톨릭교가 전파되었 고 현재 주민의 75%가 독실한 카톨릭 신자이다. 각 성당은 마을 수호 성인을 모시고 있으며 매년 기념축제(피에스타)가 벌어짐.

언어

공식언어로는 영어와 차모로어(chamorro) 이다.

* 간단한 차모로 말

안녕하세요? --> 하파 어데이, 하파 라이(친구사이)
이름이 뭡니까? --> 하이 나안~무?
어디에 있습니까? --> 미누 나이 가이기?
아침인사 --> 부에나스 디하스
저녁인사 --> 부에나스 노체스
아주 좋아요 --> 고프 마올렉
안녕(헤어질 때) --> 아디오스
감사합니다 --> 시 주스 마아세
또 만나요 --> 에스타 아구파
부탁합니다 --> 풋 파봇

지하자원이 없는 대신 소량의 열대성 과일과 채소가 생산되고 있으며, 생필품 이나 건축자재, 자동차 등 모든 물건들을 외부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괌 경제에 효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관광산업이며 괌 노동 인구의 약 50% 정도가 관광산업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맨위로